갱년기 테스트를 찾고 계신가요? 그 이유가 최근에 월경주기에 변화, 잠이 많아지거나 무기력해지고 얼굴에 열감이 많이 느껴지신다면 갱년기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하지만 먼저 섣부르게 판단하시면 안 됩니다. 왜냐면 갱년기에 대한 증상은 여러 가지가 있고 스스로가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정확한 상담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지금 단지 심증만 있을뿐입니다. 일단 걱정하지 마시고 체크해 보면 되니 아래의 갱년기 테스트로 확인 후 의사와의 상담 및 처방을 받으면 됩니다. 물론 요즘에 영양제가 많이 나와 미리 예방하고 개선할수 있기는 하나 그래도 한 번씩 체크해 보는 게 좋겠죠?
1. 갱년기 테스트 하기
일단 나의 상태를 체크후에 아래의 기본 상식도 함께 알아봅시다.!
2. 갱년기 정의
갱년기 또는 여성의 폐경은 여성의 생식기능이 점차적으로 감소하고 끝나는 단계를 말합니다. 주로 40대 후반부터 50대 초반까지 나타나며, 여성의 생리주기가 불규칙해지고 마지막 월경이 있게 되면 폐경으로 진행됩니다. 이런 변화는 여성의 호르몬 수준의 변동으로 인해 일어나며, 다양한 신체적, 정신적 변화와 일상생활에 변화를 주게 됩니다.
3. 갱년기 주요 증상과 특징
오늘은 갱년기 테스트를 하고 추가적으로 기본지식 즉, 상식을 알아가는 것이기 때문에 주요 증상과 특징을 나열해 보겠습니다.
- 불규칙한 월경: 초기부터 월경 주기가 불규칙해지는 경우가 많고 월경이 늦거나 이른 날에 오거나 건조하거나 피가 많은 월경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호르몬 변화: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같은 여성 호르몬의 수준이 감소하게 되며 이런 호르몬 변화로 인해 신체적 및 정신적 변화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더욱 예민해진다거나 반대로 무기력 해진다거나)
- 체온 조절 문제: 얼굴에 열감 및 땀이 나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러한 체온 조절 문제는 특히 밤에 심해져 수면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생식기 조직 변화: 질 벽이 얇아지거나 건조해질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성생활의 불편함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사실 이 부분은 외국분들에게 더욱 적용이 되는 내용일 수 있습니다. 40~50대에 우리나라 부부관계를 보면 다른 나라보다 현저히 적기 때문입니다. 다들 더 잘 아실 거라고 봅니다.
- 심리적 증상: 갱년기는 우울감, 불안감, 기억력 감퇴와 같은 심리적인 변화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 골다공증 위험: 에스트로겐이 평균 수준보다 하락으로 인해 뼈 밀도가 감소하고 골다공증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운동을 꾸준히 해야하는 이유도 여기에 포함이 됩니다.! 꼭 건강관리 하셔야 합니다.
- 체중 변화: 대부분의 여성은 갱년기 동안 체중 변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은 체중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지만, 일부 여성 분들은 체중 감소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4. 맺음말
이제 갱년기 테스트를 해보셨을텐데요 결과에 따라 준비하셔야 하는 분들도 있을 거고 아니신 분들도 있을 겁니다. 아시겠지만 갱년기 증상은 각 여성분들 마다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의사와 상담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서론에 언급했던 것처럼 나의 판단이 확실하게 느껴지지 않고 비슷한 것 같다고 생각하는 경우에는 꼭 전문가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는 연관성이 있는 내용을 참조 드리는 확인 하셔도 좋을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