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거북목에 관해서 간단히 설명 하겠습니다! 눈 높이 보다 낮은 모니터를 장시간 동안 보면서 자연스럽게 목이 앞으로 나와 잘못된 자세가 오래 유지 되어 목과 어깨 근육의 인대가 늘어나 통증이 생기는 증상 입니다. 따라서 일상생활에 변화를 주고 습관을 고쳐야 하는 질병으로 꼼꼼하게 관리법을 확인하여 본인에게 적용해 봅시다.
거북목 관리법
1.교정기를 통한 관리
주의점과 관리 포인트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기 위한 보조로 생각해야 합니다.
- 교정기를 착용할 때만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아니라 나의 목과 어깨의 위치를 신경쓰고 평소에도 유지 할 수 있도록 감을 익힙니다.
- 거북목 교정기를 검토할 때는 제품을 많이 비교하여 현명한 소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2.거북목 베개 검토
하루 중에 최소 6시간 ~ 8시간은 같은 자세로 있는다고 하면 바로 취침 시간 때 입니다. 따라서 베개가 체형에 맞지 않는다면 아침에 일어날 때 개운하지 않거나 어깨 결림이 발생하게 됩니다. 충분히 취침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아침에 일어났을 때 아래와 같은 증상이 있다면 베개 검토를 해야 합니다.
- 일반적으로 체형에 맞는 베개를 사용할 때 피곤함과 어깨결림이 오지 않습니다.
- 거북목 때문에 제품을 검토 했지만 나에게 맞는 베개를 사용할 시 건강에 많은 부분이 개선될 겁니다.
3.스트레칭 및 운동
습관을 바꾼다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따라서 오랫동안 유지되었던 불편한 자세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1가지의 방법이 아니라 다양하게 변화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 턱걸이 매달리기 : 단순하게 봉을 잡고 매달리는 동작 입니다. 스트레칭이 되면서 어깨가 시원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는데 평소에 어깨 근육과 인대가 긴장 되어 있었다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견갑하근 스트레칭 : 유튜브 쇼츠의 순기능으로 간단하고 효과적이게 스트레칭 할 수 있도록 따라 할 수 있는 영상들이 많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피지컬갤러리 채널이 좋아서 잘 따라하고 있습니다.
4.주위 환경 변화
직장인 또는 학생분들은 주위 환경 변화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서론에 언급했던 것처럼 본인이 보는 화면이 눈 높이 보다 낮게 있으면 자연스럽게 목이 앞으로 나오게 되니 아래와 같이 점검해 봅시다.
- 모니터 높이 점검 : 노트북을 사용하면 자연스럽게 눈 높이가 낮게 유지 되는데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아니라면 거북목 개선을 위해 별도의 모니터 또는 키보드를 구비하여 눈 높이를 맞춰 봅시다.
결론
거북목 관리는 교정기, 베개, 스트레칭, 주위 환경 변화로 다양하게 변화를 주고 하루 24시간 동안 최대한 많은 시간 동안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게 스스로 관리를 해야 합니다. 단기간에 고쳐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본인을 위해 마인드 컨트롤 하여 장기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 합시다. 마지막으로 건강 상식은 많이 알면 좋으니 연관성 있는 글을 남기며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