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건강검진 주기를 알고 나의 반려묘를 챙깁시다

먼저 축하드립니다. 반려묘를 이번에 키우게 되셨군요? 아니면 이미 키우고 있는데 이제 고양이 건강검진을 챙겨야 하는 시기가 와서 주기를 체크해보려고 하시는군요. 뭐든 다 좋습니다! 최근에 반려견 보다 반려묘가 인기를 더 얻고 있는 것 같은데요. 아마도 SNS의 효과가 크다고 볼 수 있겠네요. 고양이 소리를 사람이 내서 부르는 영상을 보셨다면 여러분은 알고리즘에 선택당해 고양이 영상을 자주 찾아봤다고 할 수 있겠죠. 그럼 바로 고양이 건강검진 주기에 관해서 체크해 보겠습니다.

고양이 건강검진 시기별 체크!

꼼꼼히 보시면 처음 반려묘를 키우는데에 있어 도움이 되실겁니다!

몇 살부터 해야 할까요?

고양이 건강검진 주기를 알고 나의 반려묘를 챙깁시다

고양이 건강검진은 어느 시기부터 시작해야 하는지 궁금하실 것입니다. 일반적으로는 고양이가 생후 1년 정도 되었을 때부터 주기적인 건강검진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첫 번째 생일을 맞이한 어린 고양이에서 성체 고양이로 변화하면서 새로운 건강 이슈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수의사와 상의하여 어떤 검사와 절차가 필요한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람도 마찬가지로 처음 건강검진이 중요한 것처럼 이 시기에는 병원에 가보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분들이 놓치는 부분이기도 하죠! 어려서 건강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고령 고양이의 주기적인 건강검진

고양이 건강검진 주기를 알고 나의 반려묘를 챙깁시다

노화되면서 더 자주 주기적인 고양이 건강검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보통 고양이가 7세 이상이 되면 ‘시니어’나 ‘노년’ 단계로 분류되며, 이 때는 6개월에서 1년 간격으로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노년기에는 관절 문제, 치아 건강, 비만 등 더욱 신경 써야 할 부분이 많아지므로, 수의사와 상의하여 적절한 건강 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때의 상의는 검진 시기를 체크하는 것이라서 상담을 통해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2 ~ 6세 사이 주의 사항

고양이 건강검진 주기를 알고 나의 반려묘를 챙깁시다

2세에서 6세 사이에서도 주기적인 고양이 건강검진이 필요합니다. 이 기간은 체력이 강해지는 동시에 몇 가지 건강 문제가 눈에 보이지 않을 수 있는데요 왜냐면 외관상으로 보았을때 건강할 딱히 큰문제가 없으면 건강하게 보이기 때문입니다. 1년에 한 번씩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받아 눈, 귀, 이빨, 체중 등을 평가하여 무시할 수 없는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고 대비할 수 있도록 하는것이 좋습니다. 사실 키우는 주인이 관리만 잘해준다고 하면 1년~2년 사이로 주기적인 관리가 필요하겠지만 그래도 나의 반려묘에 대한 애정으로 1년을 두고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별적인 건강 상태에 따른 주기 조정

고양이 건강검진 주기를 알고 나의 반려묘를 챙깁시다

건강 상태와 개별적인 요구에 따라 정기적인 고양이 건강검진 주기를 조정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만약 고양이가 특정 질병 또는 건강 문제를 가지고 있다면, 수의사의 조언에 따라 검진 주기를 더 자주 조정하는 것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양이의 생활환경과 유전적인 요소 등도 고려하여 최적의 건강관리를 위한 계획이 있으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유전적인 요소는 어미가 어떤것으로 병이 났는지에 파악이 되면 미리 예방 할 수 있습니다. 혹여나 유전적인 문제로 인해 지속적으로 관리가 필요하다고 하면 전문가의 조언의 따라 시기를 맞춰서 검진을 해야 합니다.

진료는 어디서 받아?

가까운 지역에 고양이 건강검진을 할 수 있는 동물병원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미리 검색과 전화를 해보는것이 좋겠죠?

맺음말

요약하자면 1년에 한 번씩은 나의 반려묘 고양이에 대한 건강검진이 필요하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실 비용적으로나 이러한 부분에서 진행하기 힘든 분들이 있을 수 있으나 한 생명에 대해 책임을 지고자 키우고자 하였으면 끝까지 잘 관리하여 나의 친구가 되어주는 반려동물을 잘 보살펴 주는 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관련글 남겨드리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고양이 알레르기 증상관리 10가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