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민 대장 증후군 증상부터 예방까지 몰랐다면 점검하기

복통과 배변장애로 화장실에 자주 간다면 과민 대장 증후군을 의심해야 합니다. 명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으나 주로 보는 원인은 대장운동 이상정신적 스트레스로 보고 있습니다. 증상부터 예방까지 꼼꼼히 확인고 나에게 해당 증상이 발생하거나 지인들이 앓고 있을 경우 조언과 함께 도움을 줄 수 있으니 도움이 되는 내용들로 구성 하였으니 숙지해 봅시다!

과민 대장 증후군 증상부터 예방까지!

과민 대장 증후군 증상부터 예방까지 몰랐다면 점검하기

원인

과민 대장 증후군은 대장 기능 이상으로 인한 장애로 정의되며 신체적(장기), 심리적 스트레스 및 유전적(가족력) 요소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병합니다. 대장의 과민반응은 식사나 스트레스와 같은 외부 자극에 대한 과도한 반응으로 나타날 수 있으나 서론에서 언급한 것처럼 명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대체로 이렇구나 라고 생각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증상

주요 증상으로는 복통, 변비, 설사, 대변의 형태나 빈도에 대한 변화 등이 있으며 일상생활을 하기 힘들게 화장실에 자주 가게 되어 심리적 스트레스가 증가하니 악순환이 되면서 평생 완치가 불가한 상태가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심리적 관리가 필요 합니다.

스트레스 지수 테스트 및 해소법10가지

진단과 검사

과민 대장 증후군의 진단은 주로 증상을 파악하는 것을 시작으로 합니다. 검사로는 대장 내시경, 혈액검사, 분변검사 등이 있습니다.

과민 대장 증후군 증상부터 예방까지 몰랐다면 점검하기

치료와 관리

전문가의 진단과 상담으로 민감한 장을 조절해 주기 위해 진경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특히 관리가 제일 중요 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체로 보면 심리적인 부분이 많이 작용하기 때문에 쉴 때는 스트레스를 완화해 줄 수 있는 편안한 음악과 함께 명상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뻔하다고 생각하셨나요?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게임으로 스트레스를 풀 수 있지만 그건 내가 즐길 수 있어야 가능한 겁니다. 따라서 뇌를 잠시 쉬어 준다는 느낌으로 복식 호흡과 함께 긴장을 풀어주는 노력을 해봅시다!

과민 대장 증후군 치료 및 예방

건강한 장을 위해 식습관에 변화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잦은 배달 음식으로 인해 영양의 불균형을 만들지 말아야 하며 과민 대장 증후군에 좋은 음식으로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는 음식을 섭취하면 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예방은 관리랑 동일 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지 않게 운동등 일상생활에 작은 변화를 주어 성취감을 느끼면서 정신적 건강을 챙기면 자연스럽게 건강을 되찾을 겁니다!

소화가 잘되는 음식 11가지는 대체로 식이섬유가 풍부하다!

결론

스트레스와 식단관리를 하다보면 결국 과민 대장 증후군 뿐만 아니라 내 몸이 전체적으로 좋아지는 느낌을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처음 시작은 어려울 수 있으나 하나씩 해서 변화하고 달성하면서 성취감을 가져보세요! 일상생활에 안정감과 즐거움이 찾아올 겁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