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혹시 식사후 급격하게 피곤하다거나 계절에 상관없이 식곤증이 생겼나요? 제가 바로 그러한 상태인데요. 저도 몰랐습니다. 이번에 건강검진에서 식후 공복혈당이 살짝 높게 나와 제가 격고 있는 현상이 혈당 스파이크 증상이라는것을 이제야 알게 된거죠. 만약 저와 같은 상황을 겪고 계시거나 당뇨가 이미 있으시다면 관련정보까지 꼼꼼히 공유 드릴거니 끝까지 놓치지 말고 나의 건강을 위해 챙겨 봅시다!
혈당 스파이크 증상과 관련정보 보기
혈당 스파이크는 혈당 농도가 급격하게 상승하는 현상을 가리키며 주로 식사 후 나타납니다.
1.원인
혈당 스파이크 증상은 흔히 당뇨에 걸리기 전 전조 현상이라고도 하니 평소에 많이 들었더라도 집중해서 봅시다.
- 식사: 주로 식사 후 혈당 스파이크가 발생 합니다. 특히 탄수화물을 과도하게 섭취하거나 당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먹으면 혈당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래 내용을 보면 내 몸이 혈당을 조절을 못하기 때문에 입니다.
- 부족한 운동: 운동 부족은 혈당 조절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데요. 식후 후 전체 혈당에 60~70% 근육으로 이동하는데 근육이 적으면 소비처가 적다는것이니 부족한 운동이 원인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 스트레스: 정말 모든 병의 원인 입니다. 스트레스가 원인이 아닌 병이 없는것 처럼 자기관리가 필요합니다.
- 인슐린 저항성: 당뇨병 또는 비당뇨병적 인슐린 저항성 상태에서 혈당 스파이크가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관련 내용은 글을 다 읽고 나서 봐주시면 더욱 도움이 됩니다!
2.증상
혈당 스파이크의 증상 중에 흔히 발생되는 것을 나열해 보았습니다.
- 갈증과 물 소변
- 식후 급격한 피로감
- 판단력이 흐려짐
- 식욕 증가
- 복부 불쾌감
3.관리
혈당 스파이크 증상 관리는 당연한 내용이라고 생각하시면 과연 당연한것을 우리는 하고 있을지 되돌아 봐야합니다.
- 건강한 식습관 유지: 규칙적인 식사를 많이 강조합니다. 야식, 과식, 잦은 간식을 섭취하는것이 영양의 불균형과 식사 시간을 불규칙하게 만듭니다.
- 운동: 제일 발달 하기 쉬운 근육은 크기가 큰 부위들 입니다. 가슴, 엉덩이, 허벅지가 대표적이며 운동하게 될때 자극이 크며 다른 부위 보다 성장속도가 빠릅니다. 추천 운동은 스쿼트, 푸쉬업 입니다.
- 혈당 모니터링: 자주 혈당을 체크하여 혈당 스파이크의 발생을 감지하고 관리합니다. 식후 혈당 2시간을 보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 억제 영양제 : 솔직히 일상생활에 바로 변화를 주기 힘든 사람들이 많을 거라고 예상이 됩니다. 시중에 많은 관리 영양제가 나왔기 때문에 고려해보는것도 좋습니다.
4. 치료법
혈당 스파이크 증상에 대한 치료법은 먼저 식후 2시간 후 혈당을 체크후 높게 나왔다면 즉시 병원에 가서 상담을 진행하고 치료를 해야합니다.
- 약물 치료: 당뇨병 환자의 경우, 인슐린 또는 경구형 혈당강하제를 사용하여 관리할 수 있습니다.
- 일상생활: 관리법에 언급된것 처럼 식습관 개선과 운동을 통해 혈당 스파이크를 예방 합니다.
- 의사상담: 혈당 스파이크 증상에 대한 개별적인 관리 계획을 위해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혈당 스파이크는 당뇨병 및 당뇨병 전단계 환자에게 중요한 주의 사항이며, 관리되지 않을 경우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맺음말
혈당 스파이크 증상에 대해 구분지어 알차게 정보를 공유 해드렸습니다! 중간마다 여러분들이 글을 읽으면서 자연스럽게 궁금하실 내용을 센스있게 넣어봤습니다. 저도 마찬가지로 현재 관리가 필요한 몸상태이기 때문에 이렇게 상세하게 정보를 전달 할 수 있게 된것 같은데요. 같이 건강해질 수 있도록 노력 해보고 예방해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