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다래끼가 생긴다고 해서 무조건 째서 치료하지는 않습니다. 자주 걸리는 분들은 적응이 되어 전조증상을 확인 후 바로 병원에서 약을 처방받아 조기에 치료를 하는데요. 처음 다래끼에 걸려 방치하다가 크기가 커져서 째는 분들이 대부분 일 겁니다. 따라서 오늘은 눈 다래끼 나는 이유와 치료는 째기만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아봅시다.
눈 다래끼 나는 이유는 뭘까?
1. 세균 감염
눈꺼풀의 마이봄샘에서 세균이 번식하게 되면 해당 부위가 염증을 일으키며 이로 인해 다래끼가 형성됩니다. 특히 눈을 자주 비비거나 눈 쪽으로 손이 자주 가는 습관이 있으면 세균 노출에 취약하여 다래끼 및 눈 질병에 걸리기 쉽습니다.
2. 위생 상태
세균 감염에서 한번 언급한 내용인 눈을 자주 만지거나 오염된 손으로 눈을 비비는 행위는 세균을 눈꺼풀로 전파시킬 수 있으며 특히 손이 깨끗하지 않을 때 다래끼 발생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3. 차단된 기름샘
눈꺼풀의 기름샘은 때때로 기름이나 외부 오염물질로 인해 막힐 수 있습니다. 이러한 차단은 세균이 증식하기 쉬운 환경을 조성하고 염증을 유발합니다. 만약에 마이봄샘이 자주 막힌다면 안과를 가서 기름샘을 녹인 후 짜는 치료로 청결과 다래끼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마이봄샘 ‘청소법 영상’ 확인 [출처 : 이재성 박사의 식탁보감]
4. 눈꺼풀 질환
여드름은 눈꺼풀 주변의 피부 상태를 악화시키고 세균 감염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으며 만성 눈꺼풀염, 결막염 또는 피지선 기능 이상 등도 다래끼 발생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눈 다래끼 예방 및 관리
눈 다래끼 나는 이유를 알았으면 이번에는 예방과 관리하는법 입니다.
1. 위생 관리
여러분 눈 다래끼 예방에는 손을 자주 씻거나 눈을 만지기 전에 손이 깨끗한지 확인하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여성분들 같은 경우에는 메이크업 도구를 정기적으로 청소하거나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온찜질 사용
눈꺼풀의 기름샘을 자극하여 기름의 흐름을 돕고 기름샘의 막힘을 예방할 수 있으며 따뜻한 물수건을 눈 위에 올려 두는 것만으로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물 수건이 귀찮다면 요즘에는 ‘온열 안대’를 사용하여 마이봄샘을 관리하는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3. 정기적인 안과 검진
만약 자주 다래끼가 발생한다면 안과에 가서 정기적인 검진을 받는 것이 좋으나 시간적 여유가 많지 않기 때문에 외관상으로 다래끼가 의심되면 바로 안과로 가서 진단을 받는 것만으로도 조기에 치료가 가능하니 다래끼를 째지 않고 치료가 가능할 겁니다.
다래끼 째기가 아닌 치료법
다래끼 나는 이유, 예방 및 관리법을 알았으니 마지막으로 치료법 입니다.
1. 자연 치유
최근에 피로함을 많이 느끼고 취침을 충분히 하지 못한 후 다래끼가 생겼다면 반대로 휴식을 취하고 8시간 이상 취침을 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다래끼가 자연 치유되어서 사라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단, 휴식을 취하면서 다래끼가 커진 다면 즉시 안과를 가는 것이 좋습니다.)
2. 항생제 치료
조기에 발견하여 안과를 가게 되면 점안액 또는 연고를 처방받게 되어 의사분의 지시를 잘 따라 행동하면 다래끼를 째지 않고 치료할 수 있습니다.
3. 스테로이드 치료
다래끼 상황에 따라 염증을 빠르게 줄이기 위해 스테로이드를 소량 주사하여 시술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맺음말
눈 다래끼 나는 이유와 치료는 째기만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의 핵심은 다래끼 증상이 의심되면 망설이거나 경과를 지켜보면서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즉시 안과에 가서 의사의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눈 건강 영양제 루테인 추천과 효능까지 지나치면 후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