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어릴 때부터 당근이 눈 건강에 좋다고 편식하면 안된다고 혼나면서 자랐는데 여러분도 그러신가요? 이제는 성인이 되어서 챙겨 먹으려고 했는데 생식으로 당근을 먹기에는 저처럼 야채를 싫어한다면 거부감이 생길 겁니다. 하지만 당근 라페로 만들어 먹으면 맛있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당근 라페 효능과 당근 라페 만들기를(레시피) 해보려고 합니다. 그럼 바로 시작해 보겠습니다!
당근 라페 효능 9가지
1. 눈 건강 증진
당근의 효능이 당근 라페의 효능과 당연히 동일 하겠죠? 비타민 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눈 건강에 좋으며 눈의 피로를 해소하고 시력을 보호와 야맹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만약에 눈 건강을 위해 당근 섭취를 고려 했다면 매일 먹기에는 무리가 있을 겁니다. 따라서 영양제 형태로도 점검해 봅시다.
눈 건강 영양제 루테인 추천과 효능까지 지나치면 후회합니다!
2. 항산화 작용
당근에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노화를 방지하고 암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여기서 베타카로틴은 유해 산소와 세포를 손상시키는 것을 막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 입니다.
3. 면역력 강화
비타민 C와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변비 예방
채소에 기본적으로 식이섬유가 거의 다 있는 것 같습니다. 당근도 마찬가지로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변비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5. 혈관 건강 (심혈관 질환 예방)
당근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관 안에 있는 나트륨을 배출하고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 섬유질이 풍부하다 보니 혈관의 혈전을 용해해 배출하는 효능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압과 혈당 조절에도 좋습니다.
6. 빈혈 예방
당근 라페 효능 중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빈혈 예방에 좋습니다. 음식의 효능을 설명하다 보면 너무 좋은 영양소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과섭취를 하게 되면 부작용도 발생할 수 있고 하루 권장량이 있기 때문에 확인하여 먹는 것이 좋습니다.
7. 탈모 예방
당근에는 비타민 A와 베타카로틴 성분이 모발의 성장을 돕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 항산화 작용도 있다고 설명을 했는데 이러한 작용이 두피세포의 손상을 방지해 준다고 합니다.
8. 다이어트
당근 1개 (200g) 기준으로 약 62칼로리이며 1개의 양이 적지 않기 때문에 적은 양으로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고 풍부한 식이섬유로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9. 피부 건강
당근에는 비타민 C와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 건강 즉, 노화 방지에 좋습니다.
당근 라페 만들기 (레시피)
여러분 걱정 마세요. 당근 라페 초보자들도 만들 수 있게 간단하게 설명 하겠습니다.
1. 재료 준비물
- 당근 1개 (200g ~ 300g)
- 소금 1큰술 깍아서 준비 (숟가락에 봉긋하게 쌓지 않고 깍아서 준비)
- 올리브 오일 3 큰술
- 홀그레인 머스터드 1큰술
- 레몬즙 1큰술 (원하는 상큼한 신맛에 따라 각자 조절)
- 설탕 1큰술 (봉긋하게 담아서)
- 후추 약간 (톡 톡 3번 정도)
2. 손질
- 당근 1개를 깨끗하게 씻습니다.
- 채칼로 당근을 썰어 줍니다.
3. 당근 라페 만들기
- 큰 볼에 채썬 당근을 담습니다.
- 소금 1큰술을 뿌려 15분 정도 절여줍니다.
- 이때 소금이 잘 섞이도록 살짝 버무려 줍니다.
- 시간이 지나면 당근에서 물이 나오게 됩니다.
- 꾹꾹 짠 다음 다른 볼에 옮겨 담고 올리브 오일, 홀그레인 머스터드, 레몬즙, 설탕, 후추를 넣고 버무려 주면 끝 입니다.
당근 하루 섭취량
모든 음식은 많이 먹으면 부작용이 생기기 마련 입니다. 따라서 당근 하루 섭취량은 하루 100g ~ 200g 으로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즉, 하루 약 반개 ~ 1개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무리 당근 라페 효능이 좋다고 하더라도 매일 섭취하는 것 보다는 2일에 1번, 3일에 1번으로 조절해 건강관리를 해봅시다.
결론
당근 라페 효능 9가지와 당근 라페 만들기까지 꼼꼼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참고로 당근 라페 요리 활용법으로 김밥과 샌드위치에 넣어서 많이 먹는다고 합니다. 해당 요리는 너무 간단해서 따로 설명하지는 않겠습니다. (물론 요리 초보자에게는 어려울 수 있지만 막상해 보면 그렇지 않다는것을 알게될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