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운등갈비찜 레시피 백종원 버전

저는 평소에도 요리를 자주 하는데요 오늘은 백종원 선생님의 레시피인 매운등갈비찜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원래는 치즈 등갈비인데 저는 치즈를 싫어해서 생략하고 만든 버전이니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초보자분들도 그대로 따라 하실 수 있게 꼼꼼하게 적을 거니깐 실패 걱정없이 매운 등갈비찜을 만들 수 있으니 같이 해봅시다!

매운등갈비찜 레시피 시작

준비재료

먼저 정육점에서 냉동 등갈비(13개 들어있었습니다)를 사오고 먹기 하루 전에 냉장보관 하여 자연스럽게 해동했습니다. 계량은 정말 간단하게 일반 종이컵으로 했습니다. 맛술, 간장, 물엿은 3분의 1컵 고추가루 3큰술, 설탕 2큰술, 간 마늘 1큰술 이러면 재료 준비 끝입니다. 원래 여기에 양파 한개, 파도 있지만 저는 쿨하게 생략 해버렸습니다.

  1. 종이컵 3분의 1 (맛술, 간장, 물엿)
  2. 등갈비 13개
  3. 매운 고추가루 3큰술, 설탕 2큰술 , 간 마늘 1큰술
  4. 파, 양파 야채 준비

냉동 등갈비 구매하기

매운등갈비찜 요리 시작

먼저 등갈비에 뼛가루가 나올수 있기 때문에 흐르는 물에 잘 씻어 줍니다. 2번째 사진 보이시죠? 아주 깨끗하게 씻은 후에 그냥 자연스럽게 저렇게 내비두면 됩니다. 왜냐고요? 이따가 물이 끓으면 등갈비를 넣어줄 건데 자연스럽게 저렇게 피가 나온답니다. (백선생님도 굳이 핏물 1시간 이상 빼지 않아도 된다고 했습니다.)

  1. 등갈비 씻기
  2. 물 끓을때까지 자연스럼게 그냥 담가두기

물은 넉넉하게 잠길 만큼 받아주고 끓으면 이제 아까 깨끗이 씻어준 등갈비를 넣어줍니다. 정말 요리법이 간단하죠? 자 여기서 시간은 7분~10 정도만 삶아주시면 됩니다.

  1. 깨끗하게 씻은 등갈비 투하
  2. 7~10분 정도 초벌로 삶기 추가 잔여물 제거

7분~10분 삶으니 저렇게 부유물이라고 해야 할까요? 둥둥 떠다닙니다. 이제 싹 버리고 등갈비를 다시 깨끗이 세척해 줍니다. 여기서 포인트!! 냄비를 꼭 다시 씻은 후에 사용해 주세요. 간혹 귀찮다고 부유물을 …핏물을 안 씻고 그냥 해버리시는데 그러면 잡내가 납니다.

  1. POINT 냄비는 다시 깨끗하게 씻기
  2. 초벌 등갈비 다시 투하 물은 1리터

벌써 매운등갈비찜 만드는것이 거의 다 끝났습니다. 그냥 시간 싸움입니다.! 저는 빨리 끓이기 위해 뜨거운 물 1리터를 받아줬습니다. 다시 깨끗한 냄비에 물을 넣고 등갈비를 넣고 설탕, 물엿, 맛술을 먼저 넣은 후에 5분 정도 끓여줬습니다. (백종원 선생님이 그렇게 했습니다, 맛의 밸런스라고 하셨어요!) 그다음 나머지 재료인 고춧가루, 간장, 간 마늘을 넣었습니다. 여기서부터는 40분 끓여주면 이제 끝입니다. 참고로 저는 이렇게 했지만 마지막 5분 정도에 떡 사리, 우동 등 치즈를 넣고 마무리를 하면 되니 참고해 주세요!

  1. POINT 단맛 내는 재료부터 투하 (설탕, 물엿, 맛술) 5분간 끓이기
  2. 나머지 재료 투하 양파, 파, 고춧가루, 간장, 간 마늘 40분간 진행
  3. POINT 35분 정도에 면사리, 떡사리, 종료직전 1분에 치즈 마무리

매운등갈비찜 완성

저처럼 그냥 간단하게 하실 분들은 딱 저 정도 쫄면 끝입니다. 그러면 고기에 간하고 맛있는 색감까지 생기게 됩니다. 정말 거짓말 하나 없이 잡내 하나 안 났고 그냥 야채도 없이 했는데도 깔끔하게 맛있었습니다.

맺음말

오늘은 시간만 오래 걸리는 나머지 조리과정은 너무나 쉬운 매운등갈비찜을 해봤습니다. 첫 도전이었지만 정말 성공작이었고 같은 먹은 연인도 너무 좋아해서 뿌듯한 하루였습니다. 뭔가 몸보신으로도 좋은 느낌이어서 다들 한번 도전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맛점, 맛저 하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