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독감)에 걸리게 되면 소화가 잘되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음식을 섭취하지 않으면 완쾌되는 속도도 늦춰지고 영양 불균형으로 인해 더욱 악화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화가 잘되는 음식을 알아보고 내가 아프거나 지인들이 아플 때 적용 및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내용을 숙지해 봅시다.
소화가 잘되는 음식 11가지
1.요거트
요거트에는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소화기관에 유익균을 제공합니다. 소화를 돕고 장내 미생물 균형을 유지하여 소화 과정을 원할하게 해주며 메인 음식을 먹고 디저트로 먹으면 좋습니다. 당연한 내용이지만 혹시나 해서 언급합니다. 정상적인 음식량을 섭취했을 때 소화가 잘안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거지 메인 음식을 폭식하고 소화가 잘되는 음식을 섭취하면 의미가 없습니다.
2.발효 음식
대표적으로 김치 등의 발효 음식에는 소화를 돕는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으며 미생물의 균형을 유지하고 소화를 원활해 줍니다.
3.생강
생강은 소화기관을 진정시키고 소화를 돕는 효과가 있는 식재료 중 하나이며 불편감을 완화하고 소화기관의 움직임을 촉진시켜 줍니다. 차(Tea)로 섭취할 때는 물대신 자주 먹는것 보다 메인 음식 섭취 후 드시면 좋습니다.
4.바나나
소화가 잘되는 음식은 주로 식이섬유가 풍부 합니다. 과일에서 유명한것은 바나나이며 식이섬유와 칼륨이 풍부하게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소화를 원활하게 돕고 칼륨은 소화기관의 운동 기능을 지원해 줍니다. 이쯤되면 장염에 걸린 환자도 섭취 가능할 까봐 오셨을 수도 있습니다. 비슷하지만 다르니 참고 하시면 좋습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 베스트15 알고 먹어야 회복 됩니다!
5.시금치, 케일
시금치, 케일에는 식이섬유와 다양한 비타민이 들어있으며 소화를 원활하게 하고 소화기관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시금치 같은 경우에는 데쳐먹을 때 끓는 물에 5초 정도만 담고 바로 찬물로 식혀서 무침을 하면 영양소 파괴도 덜 되고 식감까지 살려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6.연어, 아몬드
연어, 아몬드 들어있는 오메가-3 지방산은 소화기관의 염증을 줄여 기능회복에 도움을 주며 자연스럽게 소화력도 오르게 됩니다.
7.오트밀
오트밀에는 용해성 식이섬유인 베타 글루칸이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소화 과정에서 유익한 도움을 주는걸로 유명 합니다.
8.블루베리
블루베리에는 기본적으로 식이섬유와 항산화제가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블루베리는 슈퍼푸드로써 소화 뿐만 아니라 다양한 효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9.양배추, 브로콜리
양배추와 브로콜리는 소화를 돕는 식이섬유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특히 양배추 같은 경우에는 미디어에 많은 언급되어 소화에 도움이 채소로 유명 합니다.
10.허브 차, 녹차
허브 차(Tea)와 녹차는 소화를 촉진하는데 도움을 주고 특히 녹차에는 카테킨이 소화기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소화가 잘되는 음식중 차(Tea)의 형태로 섭취하는 것은 물 대신 먹으면 안됩니다. 과하게 섭취할 경우에는 부작용이 따를 수 있습니다.
11.아보카도
아보카도에는 건강에 이로운 지방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소화를 돕고 영양분을 흡수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샐러드 형태로 다른 채소와 같이 먹을 때 효과적 입니다.
맺음말
소화가 잘되는 음식 11가지를 알아 보았습니다. 활용법은 메인 음식에 넣어 같이 섭취 하거나 디저트 형태로 섭취하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강조하고 싶은 말은 과식 후 소화가 잘 되지 않기 때문에 소화가 잘되는 음식을 먹는것은 도움이 되지 않으며 적당량에 음식을 매번 섭취 하지만 소화가 잘 되지 않는 분들에게 효과적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