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이 가려워서 거울을 보았는데 충혈된 눈과 가려움이 동반된다면 결막염 또는 알레르기성 결막염일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여러분은 어떠한 조치와 행동을 해야 할까요? 잘 떠오르지 않는다면 오늘 알아볼 알레르기성 결막염 증상과 전염 가능성 여부에 대해 확인하면 답을 얻을 수 있을 겁니다!
결막염 (감염성, 비감염성)
알레르기성 결막염 증상
1. 가려움증
알레르기성 결막염 증상에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으로 눈이 가려워 지는데 그렇다고 해서 만지면 안됩니다. 감염성일 경우 증상을 더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참아야 합니다.
2. 충혈
서론에 언급했던 것처럼 거울을 보았을 때 핏줄이 보이면서 빨간 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눈물 분비 증가
결막염 증상으로 가려움증과 같이 동반되는 증상 중에 하나이며 쉽게 말하면 가려움증으로 인한 자극으로 눈물이 흐르게 됩니다.
4. 눈에 통증 발생
증상이 심할 경우 안구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참는 것이 아니라 주위 안과에 방문하여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빠르게 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부종 발생
알레르기성 결막염일 경우 결막부종이 발생하기 쉬우며 검은자 주위를 보면 흰 부분인 구결막이 부풀어 오릅니다.
알레르기성 결막염 원인
1. 계절성
흔히 봄과 가을 꽃가루에 의해 많이 발생이 많이 됩니다. (제가 그래서 봄에 많이 힘듭니다.)
2. 실내
먼지, 동물의 털, 곰팡이 등 실내에서 발생될 수 있는 알레르기이며 저희 어머님 같은 경우에 먼지로 인한 알레르기성 결막염이 있으신데요. 그렇다 보니 청소할 때는 창문을 활짝 열고 마스크와 눈 보호대를 끼고 하십니다. 여담으로 저는 어릴 때는 괜찮았는데 크고 나니 저도 먼지 알레르기가 있어서 최근에 이사할 때 많이 힘들었습니다…
3. 기타
향수, 화장품 등 눈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알레르기가 있습니다. 이 부분은 본인이 가장 잘 알기 때문에 미리 대처하고 예방할 수 있을 겁니다.
알레르기성 결막염 전염이 된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알레르기성 결막염은 전염이 되지 않습니다. 특정 환경에 의해 본인에게만 발생되는 결막염으로 주위 사람들에게 전염되지 않으니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원인을 제공하는 환경에서 빠르게 벗어나지 않으면 알레르기성 결막염 증상이 심해져서 치료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가 되니 주의해야 합니다.
전염되는 결막염은?
세균, 바이러스 등 여러가지 병원균에 감염이 될 경우 전염이 되므로 이때는 더욱 주의하여 손이 눈에 가지 않게 하면 주위 사람과의 접촉을 피하면서 안과에 가서 의사와의 진단과 상담을 통해 치료와 격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만약에 ‘축농증’을 앓고 있다면 결막염에 걸리기 쉬운데 관련 내용도 같이 보면 좋습니다.
부비동염 축농증 증상 오래 방치하면 합병증 생길 수 있다!
감염성과 알레르기성 결막염 치료
1. 감염성
안과에 가서 진단을 받으면 항생제 성분의 안약을 처방 받게 되면 간단히 치료가 됩니다. 따라서 눈이 충혈되고 가렵다면 병원에 가는 것이 올바른 조치 행동 입니다.
2. 알레르기성
원인에 따라 항알레르기 점안약 또는 약을 처방받아 치료할 수 있으며 냉찜질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눈치가 빠르신 분들은 ‘완화’라는 표현에서 차이점을 알아챘을 겁니다. 알레르기성 결막염은 특정 환경에 따라 본인에게만 나타나므로 완치가 될 수 없기 때문에 증상을 빠르게 완화해 주는 방법 밖에는 없습니다. 그러니 원인 제공을 하는 환경에서 벗어나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