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갑자기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이 발생 되었다면 바로 병원에 가는 것이 좋지만 한국인이라면 일단 검색으로 본인 몸을 스스로 1차 점검하고 병원에 가고 싶으실 겁니다.(저도 그렇습니다.) 일단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 부위는 주요 장기인 간, 담낭, 신장 및 부분적으로 대장과 인접해 있기 때문에 이 장기들과 관련된 다양한 질환에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아래와 같이 원인들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이 발생되는 원인은?
1. 담낭 질환
담석증
담석이 담도를 막을 때 심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통증은 갑자기 시작되어 1시간 ~ 4시간 동안 지속될 수 있으며 통증이 등 또는 오른쪽 어깨로 퍼져 나갈 수 있습니다.
담낭염
담낭의 염증으로 인해 발생하며 심한 통증, 발열, 오심 및 구토를 동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담낭 질환으로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이 발생될 수 있으며 진료과는 소화기내과, 외과에서 전문가(의사)의 정확한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2. 간 질환
간염
바이러스 감염(예: B형 간염, C형 간염) 또는 알코올, 약물 등에 의한 간염은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진료과는 ‘간’을 진료할 수 있는 소화기내과로 가면 됩니다.
간경변
간 조직의 손상과 흉터가 진행되면서 간 기능이 저하되고 복부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간경변의 원인으로 간염의 악화, 술, 비만, 당뇨병 등이 있으며 만약에 평소에 음주, 과체중, 당뇨까지 있다면 지금부터라도 건강에 유의하며 관리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에 좋은 영양제 추천 TOP3 식단관리와 병행하자!
3. 신장 질환
신장 결석
결석이 요로를 따라 이동할 때 심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통증은 등 쪽에서 시작하여 복부 및 사타구니로 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통증의 이동 경로를 보시는 것도 좋지만 증상이 심할 경우 병원에 가서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신우신염
신장 감염으로 인해 오한, 발열, 그리고 복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약에 갑자기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이 느껴진다고 했을 때 급성 신우신염일 수도 있으며 진료과는 신장 내과, 비뇨기과로 가시면 됩니다.
4. 갈비뼈 및 근골격계 문제
늑간 신경통
갈비뼈 사이의 신경이 자극되거나 압박될 때 통증이 발생하며 오인되는 통증으로는 대상포진 후 나타나는 신경통과 비슷하여 잘못된 진단을 내리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해당 부위는 엑스레이 또는 MRI 촬영을 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진료과는 신경과, 정형외과입니다.
근육 긴장
근육을 과도하게 사용되거나 손상될 경우, 해당 부위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골프를 처음 배우다가 어느 정도 자신감이 붙었을 때 늑골 쪽이 다치기 쉬우니 조심하는 것이 좋으며 진료과는 정형외과로 가시면 됩니다.
5. 그 밖에 원인
대장 문제
대장염이나 과민성 대장 증후군(IBS) 등도 오른쪽 하복부 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평소에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앓고 있다면 완화될 시 통증도 같이 사라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충수염
초기에는 중앙 복부 또는 상복부 통증으로 시작되지만 통증이 오른쪽 하복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즉, 통증의 이동으로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진료과는 외과로 가시면 됩니다.
진단 및 치료는 어떻게 해야할까?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은 위와 같이 10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가 진료과를 센스 있게 적어서 정리를 했지만 정확한 진단을 위해 엑스레이, MRI 등 전문가(의사) 지시에 따라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다양한 치료법이 적용되어야 하므로 통증이 있다가 사라지더라도 1번쯤은 정기검진을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무리 정리
이렇게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 원인 10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원인으로 놀라셨을 것 같습니다. 많은 분들이 정형외과 쪽으로만 많이 생각하셨을 것 같은데 주요 장기에 대한 문제로도 볼 수 있으니 만약에 통증이 지속적, 반복적으로 생긴다면 늦기 전에 건강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