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내의 활성산소가 많이 있으면 산화 스트레스라는 상태가 되는데 이때 제거 되지 않고 지속적으로 유지가 되면 암, 당뇨병, 치매 등 치명적인 질병에 걸리게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체내의 활성산소를 적정량 유지 및 과도할 경우 배출해 주는 것이 좋으며 따라서 활성산소 제거에 좋은 항산화 음식 식품을 매끼 꾸준히 먹으면 건강관리 및 질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항산화 음식 식품 20가지
각 음식에 효능은 따로 적지 않겠습니다. 왜냐면 오늘 우리가 원하는 정보는 항산화 음식인것을 알기 때문에 각 식재료(식품) 마다 하루 권장섭취량, 먹는법 등을 적어 기본적으로 궁금할 수 밖에 없는 내용을 깔끔하게 정리 하겠습니다!
1.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마음만 먹으면 꾸준히 섭취가 가능한 식품입니다. 가격도 비싸지 않고 냉동으로도 쉽게 접할 수 있으며 하루 섭취량은 종이컵 1개 분량이 적당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 딸기
딸기는 봄부터 여름까지 수확하기 때문에 지금이 제철 입니다. 하루 권장 섭취량은 6~7개 정도인데요. 당뇨 환자인 경우에는 조절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항산화 음식 식품은 선택지가 많으니 당뇨가 ‘심한 환자’인 경우는 피하는게 좋습니다.
3. 라즈베리
라즈베리 같은 경우에는 항산화 효능 뿐만 아니라 비타민C도 풍부하기 때문에 면역력과 피부 미용에 좋습니다. 심지어 100g당 칼로리가 70칼로리 수준이라 샐러드에 곁들어 먹어 체중 조절하기에도 좋습니다. 하루 권장 섭취량은 종이컵 1개 정도 되는 분량입니다.
4. 토마토
토마토는 항산화 음식 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으면 추가로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성인 기준으로는 하루 1~2개 정도 섭취를 권장하며 식사 전에 먹으면 포만감으로 인해 체중을 조절하기에 좋습니다. 주스로 먹을 경우에는 당을 첨가하지 않고 건강하게 먹는것이 좋습니다.
5. 당근
당근 같은 경우에는 눈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으며 역시나 항산화 물질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채로 썰어서 샐러드 형태로 많이 섭취 하면 성인 기준 하루 1개 정도로 섭취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6. 브로콜리
브로콜리가 항산화 음식 식품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건 대부분 아실 겁니다. 하지만 맛적인 부분에서 호불호가 있기 때문에 잘 섭취하지 않는데요. 이번 기회에 건강에 좋은건 다시 한번더 알았으니 초창도 좋으니 하루 3개 정도만 섭취하여 건강 관리를 해봅시다.
7. 검은콩
검은콩 같은 경우에는 항산화 음식으로 많이 알려져 있지만 우리에게 익숙한건 탈모 예방으로 알고 있을겁니다. 이번 기회에 체내의 활성산소 배출과 본인의 모발을 위해 꾸준히 섭취 해봅시다. 성인 기준으로 하루 권장 섭취량은 종이컵 반개 분량 입니다.
8. 마늘
마늘은 우리에게 너무 익숙한 항산화 음식 식품입니다. 다양한 요리에 활용이 되기 때문에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자연스럽게 먹고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과하게 섭취하면 위에 좋지 않는데요. 따라서 하루 2~3쪽만 드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9. 녹차
점심 시간에 식사 후 커피를 대체할 차를 찾는다면 녹차를 먹어 건강 관리해 보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10. 견과류
견과류 같은 경우에는 하루 권장 섭취량이 명확히 정해져 있습니다. 아몬드 같은 경우에는 성인 기준 하루 20개 정도로 알려져 있으며 한번에 섭취하는 것이 아닌 아침, 점심, 저녁 나눠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11. 아보카도
체중 조절을 위한 다이어트를 하고 있다면 아보카도를 쉽게 접했을 겁니다. 그만큼 샐러드에 활용도가 높은 항산화 음식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일부러 챙겨 먹는 것 보다 자연스럽게 샐러드와 함께 하루 반개정도 먹으면 좋습니다.
12. 올리브 오일
올리브 오일 같은 경우에는 샐러드 드레싱으로 활용해서 먹는게 좋으며 하루 1~2큰술 정도가 적당 섭취량 입니다.
13. 연어
연어는 오메가3가 풍부한 음식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항산화 작용도 뛰어나 암예방에도 좋으니 1주일에 2번 정도 섭취하면 좋습니다. 물론 꾸준히 섭취해도 괜찮으나 비용 저렴하지는 않을 겁니다. 만약에 오메가3 성분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신다면 도움이 될만한 글을 남겨 드립니다.
14. 시금치
시금치 같은 경우에는 밑반찬으로 활용하여 꾸준히 섭취하기에 좋습니다. 요리법도 간편하여 초보자들도 쉽게 무침으로 해먹을수 있으니 항산화 음식 식품으로 검토해봅시다.
15. 생강
생강 같은 경우에는 음식에 비릿내를 잡는 역활로 많이 사용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생강을 얇게 채를 썰어 차로 우려내서 먹으면 면역력 강화에 좋습니다. 성인 기준 하루 권장 섭취량은 1~2g 정도 입니다.
16. 강황
카레의 주재료로 많이 알려져 있고 효능으로는 혈관 건강, 치매예방, 항염증 작용이 있으며 완제품으로 된 카레 보다는 직접 강황을 준비해서 카레를 만들어 먹으면 좋습니다.
17. 적포도
적포도의 섭취량은 약 200g으로 권장되고 있으며 10~15알 정도 입니다. 너무 많이 먹게되면 당뇨 환자에게 좋지 않으니 적당히 조절하여 섭취하는 것이 포인트 입니다.
18. 다크 초콜릿
일반 초콜릿이 아닌 다크 초콜릿 입니다. 흔히 우리가 생각하는 초콜릿 하면 살이 찌고 건강에 좋지 않을 것 같은데 흔히 마트에 가면 다크 초콜릿 85% 카아오 제품을 만날 수 있을 겁니다. 함유가 높을 수록 맛은 쓰나 효능은 좋으니 기회가 된다면 99% 짜리도 도전해 보면 좋습니다. 성인 기준 하루 30g~60g 섭취를 권장 합니다.
19. 고구마
고구마 같은 경우에 다이어트 식품으로 알려져 있으나 사실 항산화 음식 식품으로도 훌륭 합니다. 따라서 체중 조절이 필요하여 음식을 검토하고 있다면 고구마를 추천 드리며 하루 권장 섭취량은 1~2개 정도 입니다.
20. 귀리
귀리 같은 경우에는 시리얼로 편하게 섭취 가능하며 아침 대용으로 좋습니다. 따라서 식단을 구성할 때 아침으로 귀리 시리얼을 고려해 보면 좋습니다.
결론
항산화 음식 식품은 생각보다 더 많습니다. 따라서 식단을 구성할 때 크게 어려움이 없을거라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과섭취는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으니 하루 권장 섭취량을 확인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요리해서 섭취하면 지겹지 않게 건강 관리를 할 수 있을 겁니다.